지난주 소확행에 대해서 말씀 나눌 때 미처 못 나눈 부분이 있었습니다. 믿음의 소확행,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삶을 살라는 것이 부족한 것에 대해서 그저 만족하고만 살라는 뜻인가? 현실을 그냥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 분들에 대한 대답이었습니다. 우리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소확행은 세상의 소확행과는 다릅니다. 그 이유는 우리에게는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1. 하나님께서는 마지막에 몰려 있는 사르박 과부의 음식을 채워주십니다(16절).
북 이스라엘 왕국에 아합왕과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 때문에 가뭄이 선포됩니다. 그 바람에 사르밧 과부와 같이 힘없고 의지 없는 사람들이 절망과 죽음에 몰려가게 됩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사르밧 과부에게 엘리야를 보내셔서, 비어가는 그녀의 밀가루 통과 기름병을 채워주십니다. 희망이 없어 죽을 수 밖에 없는 그녀와 어린 자녀에게 음식을 채워주심으로 그들이 살 수 있도록 공급해 주십니다. 우리 하나님은 이처럼 사랑하는 자녀들이 통과 병이 비어갈 때, 절망 가운데 몰려 희망이 없을 때, 찾아오셔서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시고 살게 하십니다. 열두해 혈루병을 앓던 여인도, 삼십팔년간 우물곁에 누워있던 병자도, 중풍병자도 모두 예수님의 찾아오심으로 자신의 필요, 살아갈 희망을 공급받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공급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단순히 먹고 사는 음식 뿐 아니라, 삶의 목적도, 의미도, 가치도 모두 하나님에게서 공급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환영하여 맞이하는 자들은 그분의 채워주심과 공급하심을 받아 살게 되는 것이죠.

2. 하나님의 채워주심을 받고자 하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15절).
엘리야는 사르밧 과부에게 남은 마지막 가루와 기름으로 자신을 먹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인간적으로는 그러기 힘들었겠지만, 사르밧 과부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또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니까, 그 말씀에 순종합니다. 그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통과 기름이 마르지 않고 채워지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사르밧 과부에게 하나님께서 다가오시고, 엘리야를 보내셔서 축복을 제시하시지만, 사르밧 과부가 그 축복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순종할 때, 즉 죽음을 각오하고 마지막 떡으로 하나님의 사람인 엘리야를 섬기는 하나님의 일에 동참할 때, 그녀에게 주어진 채워주시는 은혜가 완성이 되어갑니다. 모든 구원의 은혜도, 모든 동행하심의 축복도 우리 앞에까지 전달되지만, 우리가 감사함으로 받아 순종할 때 내 안에, 내 삶에 실현이 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같이 먹고 사는 일에 동참할지라도, 사르밧과부처럼 하나님의 일,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게 되면, 그 자리에 약속이 있고 채워주심이 있는 겁니다. 먼저 그의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면 나머지가 채워집니다.

3. 내게 채워주시는 은혜는 다른 사람에게도 필요한 복음입니다(13절).
사르밧 과부에게 통과 병이 채워지는 축복을 전하는 엘리야가 없었다면, 사르밧 과부는 마지막 떡을 먹고 아들과 함께 죽었을 것입니다. 엘리야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다른 영혼들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전하고 증언함으로서 한 가정을 살게 하십니다. 사실 엘리야도 그 직전에 이미 그릿 시냇가에서 하나님께서 채워주시는 떡과 고기와 물을 경험했습니다. 그 작은 경험이 이제는 확대되어, 엘리야 자신도 공양을 받지만, 그 덕에 다른 한 가정이 다 살게 되고 채워지는 축복으로 발전이 됩니다. 지금처럼 힘들 때, 우리가 스트레스를 전하는 통로가 되고, 세상을 더 힘든 곳으로 만들기 쉽지만, 이럴 때일수록 먼저 하나님께 공급함을 받아서, 다른 영혼들도 살게 하는 축복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내게 채워주시는 은혜가 나만에게 덕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내 주변, 나를 만나는 사람들에게도 복음을 전하는 통로가 되는 셈입니다.

결론 : 너무나 힘든 시기요, 고난의 시기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없으면 우리는 굶주려 죽습니다. 채워주시는 하나님을 환영하고 순종해서 채워주시는 은혜 가운데 살아남으시길 바랍니다. 다른 영혼들에게도 그 복된 소식을 전하는 통로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 주보보기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